2024 수능 수학 22번, '초고난도 킬러문항' 논란 입시전문가 "연산 어려워서"

'자스트미디어'의 뉴스 콘텐츠,

여러분의 후원으로 함께 만들어가요!

반응형

(자스트 미디어)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서 16일에 실시된 수학영역 22번 문항이 '초고난도(킬러) 문항'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이 문항은 최상위권을 판별하기 위해 출제된 것으로, 정부가 배제하겠다는 공언에도 불구하고 킬러문항의 요소를 가지고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해당 문항은 조건에 맞는 삼차함수 그래프를 그리고 값을 계산하는 문제로, 수능 수학영역에서 가장 큰 변별력을 가졌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는 9월 모의평가 이후 이번 수능에서의 최대 관건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입시업계에서는 이 문항이 킬러문항으로 볼 소지가 충분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EBS 현장교사단은 22번 문항에 대해 "작년 킬러문항 수준까지 정답률이 떨어지거나, 교육과정에 어긋나지 않은 문제"라고 설명했으며, 이 문제가 복잡하지 않고 여러 개념을 적용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입시전문가들은 교육부에서 공개한 킬러문항 기준 중 '지나치게 복잡한 계산'이 22번이 어려웠던 이유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이 문제에서 유리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연구원 김상우는 "사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삼차함수 그래프 그리는 법을 외우고 있는데, 이 학생들의 풀이과정이 일반 학생들보다 짧아지기 때문에 풀이 속도가 빨랐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한 논의가 커지면서 수험생들과 학부모들은 문제의 난이도와 관련된 논란을 활발히 나누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자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TAGS.

Comments